콘텐츠로 바로가기 대메뉴로 바로가기


교과목소개

Home > 학과비전 및 교육과정 > 교과목소개

한림성심대학교 건설도시과
교과목을 소개합니다.

교과목소개

측량학기초 (surveying)
측량의 기본개념과 주요 요소인 거리, 각, 방향 및 높이 측량의 방법을 학습하여 3차원 공간상의 지형지물의 위치결정 과정을 이해하고 이를 이용한 각종 건설계획의 수립과 분석에 활용하는 기초능력을 배양한다.
토질실험 (soil experiment)
각종 토질실험이 끝날 때마다 직접 실험한 토질시험 결과를 data sheet에 정리하여 분석해 봄으로써 현장실무에 임했을 때 즉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건설재료학 (Construction material science)
품질관리란 품질표준과 관리기준에 따라 품질관리계획서를 검토하고, 시험·계측 결과와 현장상태를 확인·점검하여 부적합공사를 예방하고 시정사항을 조치할 수 있는 능력이다.
고체역학 (Solid mechanics)
구조공학의 가장 기초과목으로, 구조해석 및 재료역학에서 다루는 힘에 대한 이해와 이를 공식화하는 수학기초내용에 대해서 이해한다.
수리학기초 (mathematical foundation)
수리학의 기초학문으로써 대표적인 유체인 물의 물리적 성질과 정수역학, 동수역학을 다룬 후 관수로와 개수로 해석에 응용할 수 있는 기본이론에 관한 학문임
지반공학I (Ground Engineering I)
토질역학의 주요원리 및 기초이론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을 체계적으로 학습하여 각종 토류구조물의 설계나 시공 중에 부딪히는 토질공학적 문제의 해결능력을 배양한다.
철근콘크리트 구조응용 (reinforced concrete structure application)
콘크리트 구조는 콘크리트와 철근을 이용해 만드는 구조물로 교량, 터널, 댐 등 다양한 구조물이다. 이 구조물에 대한 휨거동과 휨해석에 대한 응용 설계하는 능력이다.
하수도공학 (water engineering)
하수도의 계획, 설계, 시공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시키고 하수처리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하게 함
기초공학I (Basic engineeringⅠ)
토질역학에서 익힌 지식을 바탕으로 연약지반에서 장기침하의 원인인 압밀에 대한 이론과 압밀실험방법 그리고 실험 데이터의 정리 및 이의 활용을 습득하며, 흙에서 전단강도의 의미와 전단강도를 구하는 시험법 등을 학습한다.
수문학 (Hydrology)
수문순환, 기후변화의 이해하고 강우자료의 해석 및 분석, 단위 유량도 등 강우와 유출관계의 분석 기법, 홍수추적에 대한 이해
정정구조해석 (Statically determinate structure analysis)
다양한 정정구조물을 대상으로 지점반력, 단면력을 계산하고 단면력선도를 작도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킨다.
지반구조물실무 (Working-level ground structures)
지반설계 지반구조물 안정해석이란 구조물기초, 옹벽구조물, 흙막이구조물, 비탈면, 연약지반 등 여러 지반구조물에 대해 관련 S/W를 활용하여 안정성 검토 및 그에 따른 방안을 제시하는 능력이다.
상수도공학 ((water engineering)
상수도설계 기본계획에 필요한 상위계획, 대상사업구역의 인구계획 및 시설용량계획을 고려하여 해당 지역의 상수도 시스템을 위한 근간이 되는 계획을 잡고, 취수원과 방류수역 관리를 위한 근간이 되는 계획을 수립하는 학문이다.
재료역학 (mechanics of materials)
건설공사의 구조물 시공에 필요한 다양한 건설재료의 종류별 특성을 학습한다.
지반조사 (soil surveying of site)
지형ㆍ지질 특성과 각종 시험 및 시추조사, 물리탐사 결과를 설계적용에 용이하도록 성과 분석하고 터널 및 비탈면, 연약지반, 교량기초, 토공 등의 설계에 적용 가능하도록 설계 지반정수를 산정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철근콘크리트 구조기초 (reinforced concrete structure)
토목구조물중 약 70%를 차지하고 있는 철근콘크리트구조물을 해석하고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수리학응용 (Mathematical application)
하천(댐)설계 수리분석이란 유수의 흐름특성을 분석하고 수리특성인자를 산정하여 수리시설물 분석과 배수위를 산정하는 능력이다.
지반공학II (Ground Engineering II)
흙 속의 물의 흐름, 투수계수, 유선망에 대하여 학습하고 투수시의 유효응력변화와 침투수력의 개념을 익혀 널말뚝 안정문제에 적용하여 본다.
측량학실무 (Surveying practice)
현장측량에 필요한 조사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고 레벨, 토탈스테이션, GPS의 측량장비의 사용법을 습득하여 실제 현장 조사에 활용하는 실무 감각을 익힌다.
PSC공학 (PCS Engineering)
실제 교량시공시 자주 적용되는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교량을 설계하기 위한 시방서 설계기준을 이해하고 안전성과 사용성 확보를 위한 PSC단면을 결정하고 프리스트레스량을 결정할 수 있다.
강구조공학 (Engineering of Steel Structures)
최근 구조물의 장대화, 장경간화 추세에 따라 실무에서 자주 적용되는 강교량, 강구조물의 특성을 이해하고, 강교량의 안전성과 사용성을 확보하기 위한 설계방법을 이해한다.
하천공학 (riparian engineering)
하천설계 치수 기본계획이란 홍수량 및 홍수위 산정결과를 토대로 유수의 소통을 원활히 하기 위하여 하구를 포함한 하도계획을 수립하고 유사로 인한 재해를 방지하기 위한 유사조절계획을 수립하며 내수침수 방지를 위한 내수처리계획을 수립하여 하천경제성 분석 등을 수행하는 능력이다.
흙막이공실무 (open cut and cover method)
지반설계 지반구조물 안정해석이란 구조물기초, 옹벽구조물, 흙막이구조물, 비탈면, 연약지반 등 여러 지반구조물에 대해 관련 S/W를 활용하여 안정성 검토 및 그에 따른 방안을 제시하는 능력이다.
기초공학II (Basic engineeringⅡ)
토질역학에서 익힌 지식을 바탕으로 옹벽이나 흙막이벽에 작용하는 토압론을 학습하고 상부구조물로부터 오는 하중을 지반에 전달하는 기초의 지지력과 침하량에 대한 지식을 배양한다.
부정정구조해석 (Unsteady structural analysis)
정정구조해석에서 학습한 다양한 구조물의 지점반력과 단면력 해석결과를 기초로 이동하중에 의한 단면력 해석, 구조물의 처짐 등을 해석할 수 있다.
수자원공학 (Water resource engineering)
핵심 자원으로서 수자원의 의미와 현황 그리고 새로운 수자원개발에 관한 내용을 다룬다
전공직무 액티비티 (Major job activity)
사회맞춤형 교육과정 참여 학생들에게 목표의식을 심어주고 수행과정을 밀착 지도하여 졸업과 함께 자신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지도
캡스톤 디자인창업 (Creation of Capstone Design)
본 교과는 전공관련 교과목에서 학습한 내용을 기초로 새로운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새로운 전공관련 신기술 또는 신제품을 개발한다.
토목시공학 (Civil engineering)
건설공사 시행과정에서 다양한 문제로 당초 설계를 변경하는 경우가 있다. 본 교과목은 시공사에서 설계변경 업무에 수반되는 내용을 학습한다.
인성과 소통 (Personality and Communication)
지도교수 1명과 지도학생이 그룹을 형성하여 다양한 활동을 통한 인성의 필수요소인 책임, 팀워크, 배려. 나눔. 봉사, 감사, 친사회적 행동이 증가하고 보다 바람직한 대학적응을 돕기 위한 과목이다.
수리능력 (Mathematical skills)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사칙연산, 통계, 확률의 의미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이를 업무에 적용하는 능력이다.
인성멘토링 (Personality Mentorin)
본 과목은 긍정심리학의 성격강점을 바탕으로 개인 및 대인관계 발달, 학업발달, 진로발달 영역에서 인성 멘토링을 통해 성취해야 할 내용과 각 영역마다 해당 강점을 증진할 수 있는 프로그램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되는 핵심 교양 과목이다.
재미있는 수학이야기 (Interesting Math Story )
다양한 사례를 통해서 토목공학에서 다루는 전공관련 기초수학 내용중에서 함수, 벡터와 행렬, 미적분(일반함수와 삼각함수 중심)에 대해서 학습한다
자기관리와 진로설계 (Self-Management and Career Design)
대학교 1학년 학생들이 대학생활에 건강하게 적응하고, 자기탐색 및 전공 및 진로에 대한 이해를 넓혀 진로 목표를 설정하고, 진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체계적인 진로 설계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과목이다.
생활속의 과학 (science in life)
우리 주변 생활 속의 제품과 사람들이 이용하는 교통수단, 컴퓨터, 식품, 의학, 환경, 유전공학 등에 적용되는 과학적 지식과 원리를 이해하여 생활 제품에 대한 과학적 호기심과 궁금증을 해결하고 과학적 지식을 쉽게 이해한다. 본 교과목은 우리 주변 생활 속의 제품, 사람들이 이용하는 교통수단, 컴퓨터, 식품, 의학, 환경, 유전공학기술에 의한 제품을 학습하고 제품을 만드는데 이용된 과학적인 지식을 쉽게 설명함으로써 흥미위주의 토론식수업으로 진행한다. 때로는 그룹단위로 리포트를 직접 발표함으로써 과학적인 지식의 탐구능력을 배양한다. 단순한 원리를 아이디어에 접목함으로써 생활 속의 제품을 만들 수 있다는 창의적이며 긍정적인 사고를 기를 수 있다.​
직업윤리 (professional ethics)
진로 와 직업윤리 의 기초적인 부분에서부터 직업인으로서 윤리의식 및 직장인으로서의 윤리의식(성, 직업, 근면한태도, 정직,성실한 자세, 봉사, 책임, 준법)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도록 한다.